가을철에 더욱 도드라지는 모공 관리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에서 피지가 많이 만들어져서 피부 밖으로 많이 내보내기 때문이다. 이 피지선은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춘기 시절부터 활발하게 분비가 되어 여드름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그런데 가을철이 되면 건조한 각질들이 피지선을 막아버려 모공이 더욱 커지고 심지어 블랙헤드까지 생기게 된다. 건강한 피지는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주며,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지만, 지나친 피지 분비는 모공을 넓게 하는 원인이 된다.

 


 

요즘같은 가을철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따뜻한 물 세안

 


 

날이 차가워지면서 따듯한 물로 세안을 마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모공을 넓히는 원인이 된다. 마지막 세안은 찬물로 해주어 일시적으로 늘어난 모공을 닫아주어야 하고, 스킨으로 다시 한 번 모공을 좁혀주는 것이 좋다.

 


 

2. 저녁에 바르는 파우더나 콤팩트

 


 

오후가 되면 모공이 열려 피지 분비가 활발하게 되어 얼굴이 번들거린다. 이때 바로 콤팩트나 파우더를 바르면 피부가 숨을 쉬지 못해 모공확대의 원인이 된다. 이 때는 수시로 기름종이를 사용해 유분을 제거해주고, 피지를 컨트롤해주는 파우더를 덧발라 준다.

 


 

3. 스트레스와 여드름을 무참히 깨는 경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피곤해지면,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해 피지분비량이 많아져 모공이 늘어난다. 또한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막무가내로 눌러서 짜게 되면 주변의 모공이 커지게 된다. 이때는 피부도 숨을 쉴 수 있게 맑은 공기를 쐬며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여드름이나 뾰루지는 깨끗한 면봉으로 눌러 짜는 것이 좋다.

 


 

모공 수축을 위한 생활 Tip

 


 

모공을 없애는 E-max레이저나 더모톡신 주사요법 등의 피부과 시술적인 방법을 쓰면 모공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받지 않아도 된다. 또한 모공 속의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는 PPX레이저를 이용한 PDT시술은 모공을 깨끗하게 하는 데는 가장 효과가 좋다. 이렇게 전문적인 모공 케어를 받지 않으면 모공을 줄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집에서 손쉽게 피지를 제거하고 더 이상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아주려면 일단은 딥클렌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피지를 효과적으로 닦아냄으로써 모공이 막혀서 넓어지는 것을 막는다.

 


 

스팀 타월도 모공의 피지를 닦아내는 데 일조한다. 스팀 타월을 사용하면 각질이 부풀게 되는데, 이때 세안제나 팩으로 모공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면 피지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수렴 화장수는 되도록 냉장고에 넣어두고 쓰는 것이 모공에 도움이 된다.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에는 피부나 모공도 열을 많이 받으므로, 얼음 마사지를 이용해 모공을 수축시켜 주도록 한다. 외출 후 깨끗하게 세안한 다음, 얼음을 헝겊에 싸서 얼굴 위에 올려놓으면 진정 효과도 있고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항상 피부를 쾌적하게 유지해야 모공수축에 도움이 된다. 집에 있을 때는 수시로 찬물로 얼굴을 두드려주어 피부온도를 낮추고, 날씨가 서늘해져도 집안 온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지 않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C로 유지하는 것이 모공을 넓히지 않는 좋은 방법이 된다.

                                                                                           도움말:드림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