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군포의왕 시민교육 배움나눔 카페 개최

 

[한국기자연대]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0일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3층 수리홀, 백운홀에서 2022 군포의왕 시민교육 배움나눔 카페를 개최했다.


배움나눔 카페는 시민교육의 방향성과 우수사례를 만나보는 참여형 성과 공유회로, 시민교육 주체들의 만남과 참여를 통해 자율과 자치 기반의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새로운 연대 외 협력의 계기를 만들고자 추진됐다.


시민교육 배움나눔 카페는 오프닝과 함께 클라리넷, 첼로, 베이스, 피아노 4중주의 클래식 라이브 공연으로 시작했다.


이날 카페는 민주학교, 학생자치, 시민생태교육과정, 세계시민교육, 디지털시민교육, 미디어리터러시, 인성교육, 다문화교육의 주제로 2022년 1년 동안 우수사례를 나눔의 공유의 장으로서 초등 배움나눔 카페 6개, 중등 배움나눔 카페 6개, 총 12개로 운영했다.


카페 참여자는 사전 온라인 신청 접수를 통해 총 3개 카페를 신청하여 참여했다. 각 카페의 배움나눔 시간은 20분, 3회로 운영됐으며 각 배움나눔 사이에 10분의 휴식 시간으로 이뤄졌다.


이번 시민교육 배움나눔 카페를 위해 온라인 패들렛(다른 사람들과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서는 카페 운영 전 카페 운영진의 사례 공유 내용을 공개하여 참석자들이 미리 내용을 읽어본 후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이후 카페 운영 후 못다한 Q&A 등 시민교육의 나눔이 계속될 예정이다.


이은광 교육장은 “군포의왕 지역에서 시민인성교육이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고민하고 행동하는 선생님의 열정”이라면서 “군포의왕교육에서 학생들이 보다 나은 시민으로 자라기 위해 학교 현장의 여러 시민교육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며 2023학년도 시민인성교육 활성화가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