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골든디스크, 그 화려한 현장

팬들의 환호 속에 성대하게 치뤄져…

 

‘제24회 골든디스크 시상식’이 12월 10일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성대하게 막을 올렸다. 2009년 한해를 화려하게 빛냈던 가요계의 스타들이 한자리에 모인만큼 볼거리도 풍성했다. 무엇보다 가장 이목이 집중되었던 수상부분은 디스크 5팀, 음원 5팀으로 총 10팀의 본상 수상이 있었고, 각 부분에서 한 팀씩 대상자를 선정했다. 그 외에도 신인상, 록상, 힙합상 등 부문상까지 치열했다. ‘제 24회 골든디스크 시상식’은 QTV와 Y-STAR, 코미디TV를 통해 3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안방에 그 생생함을 전했다.

 



 

▶ 시상식의 별미 레드카펫

 



 

흐르는 비도 레드카펫의 화려함을 막을 순 없었다. 아침부터 내리던 비가 레드카펫이 시작되자 거짓말처럼 그쳤다. 그리고 레드카펫보다 더 화려한 많은 스타들이 속속 도착하기 시작했다.

 


 

그룹 티아라는 미니스커트에 롱부츠, 퍼 베스트로 깜찍하면서도 화려함을 잃지 않은 의상으로 레드카펫 위에 등장했다.


 

드레스 컨셉이 ‘눈의 요정’임을 밝혔던 소녀시대는 멤버 전원이 순백의 미니드레스를 입고 나타났다. 다리와 어깨가 노출된 미니드레스를 입은 소녀시대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 끝까지 웃음을 잃지 않았다.

 


 

그룹 2PM은 ‘짐승돌’이라는 수식어답게 평범한 수트가 아닌 가죽재킷을 입어 더욱 남자다운 느낌을 발산했다.

 



 

누구보다 레드카펫 의상에 대한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손담비는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여우목도리로 포인트를 준 화려한 의상을 선보였다.

 



 

▶ 시상식의 최대 볼거리, 수상과 공연!

 



 

2009년 골든디스크의 대상을 두고 막판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디스크 부문은 음반 판매량(음반 판매 60%, 인기투표 20%, 심사위원 점수 20%)을 기준으로, 음원 부문의 수상자는 멜론·Mnet·소리바다·도시락·벅스·싸이월드 등 주요 디지털 음원 사이트의 다운로드·휴대폰 벨소리, 배경음악 등을 합산해 기준으로 삼았다.

 



 

디스크 본상은 2PM ․ 이승철 ․ 슈퍼주니어 ․ 드렁큰 타이거 ․ SG워너비 다섯팀, 디지털음원 본상은 백지영 ․ 다비치 ․ 손담비 ․ 소녀시대 ․ 이승기 다섯팀으로 본상 부분 총 열팀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부문별 시상으로는 YEPP신인상에 4minute ․ 티아라, ROCK상에 장기하와 얼굴들, 힙합상에 에픽하이, YEPP인기상에 SHINee ․ 슈퍼주니어, 공로상에 송창식, 제작자상에 이호연 DSP대표가 수상했다.

 


 

수상과 함께 수상자들의 특별 공연이 이루어졌다.

 


 

슈퍼주니어의 SORRY SORRY의 발라드 버전 공연이 주목을 받았다. 커튼 너머로 슈퍼주니어의 실루엣이 잠깐 잠깐 비칠 때마다 객석은 소란스러워졌다. 경쾌한 후크송인 SORRY SORRY를 절절한 발라드로 소화한 슈퍼주니어는 무대 구성과 파트를 적절히 이용했다는 평이다.

 


 

드렁큰 타이거의 특별 공연에서는 부인 윤미래가 깜짝 등장해 함께 무대를 이끌어갔다. 객석은 물론 수상자인 가수들이 앉아있는 테이블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2부의 막을 열었던 슈퍼주니어, SHINee, 소녀시대가 마이클잭슨의 음악을 믹스해 선보인 공연도 큰 박수를 받았다. 의상부터 녹음, 안무까지 많은 준비를 한 듯 공연완성도가 높았다.

그 밖에 많은 스타들의 특별 공연이 연이어 화려하게 펼쳐졌다. 

 




 

마지막까지 가장 이목을 끌었던 디스크 대상에는 슈퍼주니어, 디지털 음원 대상에 소녀시대가 그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는 수상 소감에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감동의 눈물을 보였다.

 



 

▶ 골든디스크 그 화려함을 뒤로 하고…

 




 

지난 달 M.net의 2009 MAMA 이후 올 해 두 번째로 개최된 연말 가요 시상식인 골든디스크는 필연적으로 MAMA와 많은 비교를 받았다. 2009 MAMA에서는 YG소속가수가 3개 대상 중 2개를 가져갔고, 반대로 골든디스크에서는 SM소속가수들이 두각을 드러냈다. 또한 JYP소속가수 2PM은 2009 MAMA와 골든디스크에서 골고루 수상해 가요시상식에서 SM․YG․JYP소속사의 가수들로 삼파전의 양상을 띠게 됐다. 앞으로 열릴 가요시상식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에 많은 관심이 모이게 된 것은 자연적인 결과. 결과는 기대하고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