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비 가장 많이 드는 ‘유방암’

생존기간이 길고 완치율이 높은 암일수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1∼2005년까지 암 환자로 진단받은 30만 4,681명 가운데 2007년 말까지 사망한 암 환자 12만 844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방암 사망환자의 총진료비가 2,079만원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대장암 1,504만원, 자궁경부암 1,406만원, 폐암 1,237만원, 위암 1,097만원, 간암 1,032만원, 췌장암 994만원, 갑상선암 561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방암 같이 생존기간이 길고 완치율이 높은 암일수록 진료비가 많이 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망자에 생존자까지 포함하면 순위가 조금 변동이 되는데, 유방암, 대장암, 폐암, 간암, 췌장암, 위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 실제로 이런 암이 발생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암보험에서 지급하는 암의 보험금은 각각의 암 종류별로 얼마나 될까?

 


 

상품별로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치료비가 가장 많이 드는 유방암의 경우 특히 편차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장 보험금을 많이 지급하는 상품은 7,000만원을 보장하고, 반대로 보험금이 가장 적은 상품은 1,500만원을 유방암 발생시 지급하고 있다. 또한 남자들이 많이 발생되는 위암, 간암, 폐암과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는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도 편차가 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대장암, 췌장암 등은 차이가 적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조건은 각 상품별로 최고로 받을 수 있는 경우로 가정한 것으로 조건을 변경하게 되면 위 금액보다 적게 된다. 또한 암치료비의 통계도 실제 발표되는 곳 마다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어서 이런 점 또한 감안할 필요가 있다.

 


 

암보험이 어느 특정한 암 종류 하나만 보고 가입을 할 수는 없다. 어떤 암이 언제 걸릴 지 모르는데, 어느 하나의 암이 발생하면 그 암보험에서는 더 이상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상품에 따라 고액암, 기타피부암 등 일부 암의 경우 추가 지급이 가능한 경우도 있음) 어느 하나의 암 종류만 판단하기 보다는 암 전체를 볼 필요가 있다.

 


 

단지 많은 암종류 중에서 발생확률이 높거나 치료비가 많이 드는, 또는 가족력 등이 있는 경우라면 해당 암종류에 대해서는 조금 더 눈여겨 보고 판단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