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메이크업, 10년의 역사 열다'

한국분장예술인협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 특별행사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회장 최윤영, Korea Make-up Artist Association Inc.)가 오는 10월 9일 Setec(서울무역전시장) 제3전시실에서 ‘10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이하 아트페어)’를 진행한다.

 

‘아트페어’는 지난 2001년 막을 올려 메이크업 콘테스트. 전시회, 세미나 및 메이크업 어워드 등의 다양한 행사로 구성된 메이크업 업계 최고의 국제행사. 아시아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한국의 메이크업을 알리고, 해외의 뷰티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해 메이크업의 국제문화교류 및 선진화에 힘써왔다.

 

특히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뷰티메이크업을 비롯해 예술성을 강조한 환타지메이크업과 바디페인팅, 특수분장과 각종 무대분장 등을 다양하게 연출하는 캐릭터메이크업, 세계 각국의 전통메이크업을 볼수 있는 등의 다양한 종목이 진행되어 메이크업의 트렌드와 문화를 한눈에 집약하여 볼 수 있는 메이크업의 ‘트렌드 메카’로서의 역할을 해오고 있어 많은 이들이 그 귀추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대학 및 전문교육기관, 해외에서 메이크업아티스트를 교육·양성하는 기관의 선수들도 대거 참석해 실력을 뽐낼 예정. 자국의 자존심을 걸고 진행되는 메이크업 기술과 창의력의 승부에 벌써부터 많은 이들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콘테스트 접수는 9월 10일까지 가능하다.

 

또한 실력있는 아티스트들의 메이크업 작품을 선별해 전시하는 작품전시회도 매년 선보이고 있다. 전시회에는 유망한 신인 뷰티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비롯해 교수, 해외아티스트 및 국내외 브랜드사들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이미지들도 함께 전시된다. 국내외 메이크업의 흐름과 전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전시회는 추후 중국 및 베트남의 국제행사에 초청되어 국제적 무대에도 선보일 예정이어서 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분장협회는 매년 진행되는 ‘메이크업 어워드’ 시상식에 ‘아트페어’ 10주년을 기념하여 ‘대한민국을 빛낸 10인의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상식을 특별히 마련했다. 시상식에서는 최근 10년동안 기하학적으로 상승·발전한 방송 및 영화, 뷰티산업과 어깨를 맞대고 성장해온 메이크업 산업의 주역들을 만날 수 있으며, 오는 9월 30일 홈페이지를 통해 시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2011년 크게 주목받은 뷰티, 무대, 영화, 방송업계의 베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상식도 진행된다. 분장·메이크업을 통해 새로운 모습과 캐릭터를 선보인 배우와 가수에게도 메이크업 어워드가 시상되는데, 이 또한 홈페이지(www.kmaa.or.kr)를 발표할 예정이다.

분장협회 최윤영 회장은 아트페어 행사에 앞서 “앞으로도 더욱 많은 세계인들이 찾는 메이크업 아트의 메카, 그곳이 바로 이곳 ‘서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자리로써 많은 분들과 뜻을 함께 하고자 한다”며 국내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관계자 등의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