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변호사 우영우’팽나무가 청주시 상당구에도 있다고?!

‘옥화 9경’과 함께 숨 쉬는 미원면 느티나무

 

[한국기자연대] 열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팽나무에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옥화9경에도 우영우의 팽나무처럼 마을을 지키는 200년 넘은 느티나무 보호수가 있어 눈길을 끈다.


우영우에 출연한 팽나무가 실제 있는 경남 창원 동부마을에 전국의 관광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가운데 청주시 상당구에서도 옥화리 느티나무가 있는 옥화9경을 최고의 관광명소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빼어난 ‘청주 상당의 보호수’


드라마에 나오는 소덕동 팽나무처럼 현재 청주시가 지정 관리하고 있는 보호수는 12종 158개소 170본으로, 이 중 상당구 내에는 80그루의 보호수가 존재한다.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 등 5개 면 지역과 일부 동 지역에 위치한 보호수는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오랜 기간 동안 마을의 수호신처럼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지내왔다.


청주시는 올해 1억 2천만 원을 들여 보호수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나무의사를 통한 생육진단에도 1천8백만 원을 투입하는 등 보호수의 손상과 훼손을 방지하고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기 위해 보호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소덕동 팽나무? 미원면 옥화리 느티나무!


상당구 미원면은 청주 시내에서 30분 거리로 운암리 청석굴부터 약 12km의 도로를 따라 9개의 경승을 즐길 수 있는 장소인 ‘옥화9경’이 존재한다.


‘옥화 9경’은 제1경 청석굴, 제2경 용소, 제3경 천경대, 제4경 옥화대, 제5경 금봉, 제6경 금관숲, 제7경 가마소뿔, 제8경 신성봉, 제9경 박대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달천천을 따라 펼쳐지는 푸른 계곡과 신비한 전설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그중에서도 제3경 천경대를 지나 들길을 따라 조금 걸어가다 보면 옥화서원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와 함께 커다란 보호수가 숨 쉬고 있다. 상당구 미원면 옥화리 131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이 느티나무는 수령은 200년, 수고 18m, 흉고둘레 310cm이며, 1982년 11월 11일 청주 제48호 보호수로 지정되어 오랜 시간 미원면 마을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마을을 지켜주는 고마운 나무로 주민들과 함께 하고 있다.


나무 밑에는 의자가 있어 비가 오면 피하는 대피장소도 되고 농사일을 하면서 쉬거나 마을 사람들이 모여 안부를 전하고 이야기하는 휴식처가 되어 왔다.


막바지 여름휴가! 미원면으로 떠나요!


상당구 미원면에는 ‘옥화9경’뿐만 아니라 미원천 자전거 도로, 미동산 수목원, 옥화자연휴양림 등 *언택트 여행이 가능한 천혜의 자연 쉼터가 즐비하다.


그중 tvn '바퀴달린집'에서도 방영된 미원천 자전거 도로는 미원천변을 따라 11km에 이르는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현재도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관광 명소다.


이상률 상당구청장은 “막바지 여름휴가를 상당구 미원면 옥화리 느티나무 밑과 옥화9경 등 미원면의 관광명소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바쁜 일상에서 벗어난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