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모의 자식은 불우하다?

재혼생활에 대한 잘못된 인식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가정을 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고, 다른 사람의 자식을 내자식처럼 키워야하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다.


 

물론 자식이 있는 남자와 재혼한 여자의 대부분은 내 자식처럼 사랑으로 키우지만, 사람들의 그릇된 편견으로 정상적으로 키울 수 없는 상황도 있게 된다.

 


 

원래 계모(繼母)의 뜻은 의붓어머니이다. 그 외의 다른 어떤 뜻도 없지만 우리는 '계모'라고 하면 '불쌍한 자식들을 괴롭히는 못된 새엄마'를 떠올리게 된다.

 


 

또한, 계모 역시 이혼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재혼자이다. 혹은 배우자와의 사랑이 너무 커서 아이까지 돌보겠다고 희생을 각오한 초혼자일 수도 있다. 계모는 신혼 생활도 없이, 배우자와 사랑을 나눌 시간도 없이 처음부터 온갖 의무감에 사로잡혀 있다.

 


 

특히, 계모를 따뜻하게 위로해주고 장하다고 독려해주기는커녕 사람들은 조금만 잘못해도 '계모가 그렇지'하면서 손가락질을 한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마녀 사냥 당하기 일쑤고, 외부의 도움을 받아 심리 치료라도 할 수 있으면 그나마 다행,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견디지 못해 정말로 계모 같은(?) 계모가 되어 버린다.

 


 

이제는 계모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달리 해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계모 스스로도 달라져야 한다. 재혼가족이라는 것이 초혼가족과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성급한 행복을 찾기보다는 꾸준한 노력으로 서로간의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실천해야 한다.

 


 

이와 관련 손숙(결혼정보회사 웨디안 대표)은 행복한 재혼 생활을 꿈꾸는 계모들을 위한 십계명을 발표했다.

 


 

계모의 재혼생활 십계명

 


 

1. 처음부터 훈육하려 들지 말라

 

훈육은 아버지한테 맡기고 사랑을 베푸는 부모 역할만 하라. 훈육은 상호간에 신뢰가 쌓인 후 해도 늦지 않다. 아이들의 저항감을 줄이는 것이 먼저다.

 


 

2. 성급히 '엄마'라고 부르도록 강요하지 말라

 

아이는 계모를 사랑하는 것은 곧 생모를 배반하는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처음부터 '엄마'라는 호칭을 사용하도록 하면 그것이 아이에게는 견딜 수 없는 충성을 요구하는 것이 된다. 호칭은 아이가 편한 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라. 시간이 약이다.

 


 

3. 아이에게 때 이른 사랑을 기대하지 말라

 

아이는 계모에게 공손하게 행동할 수는 있어도 사랑을 줄 수는 없다. 사랑은 시간이 필요하다.

 


 

4. 소외감 느끼거나 질투하지 말라

 

배우자와의 친밀한 시간은 아이들로 인해 방해 받게 된다. 그리고 배우자는 그런 아이들을 두둔한다. 이 과정 속에서 계모는 소외감을 느끼고 질투하게 된다. 우선은 아이에게 한 발짝 양보하라. 배우자보다는 아이의 마음에 먼저 침투해야 한다.

 


 

5. 아이와 감정 소통을 하라

 

아이의 감정에 실제적으로 귀를 기울여라. 아이가 느끼는 것을 같이 느끼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물어보아라.

 


 

6. 아이가 생모를 찾는다고 상처받지 말라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이다. 부모의 이혼에 대해 화가 났거나 슬픔을 경험했다. 아이는 상실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다.

 


 

7. 생모와 예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라

 

생모와 직접적인 대화를 할 수 있으면 아이들이 메시지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아도 되며, 어느 편에 서야 할 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8. 배우자와 의견 일치가 되도록 하라

 

아이에게 훈육하면서 배우자와 말이 서로 다를 경우 아이는 혼란에 빠지게 되고 적개심이 생길 수 있다.

 


 

9. 가정에서 성(性)적인 표현을 극소화하라

 

아이는 아직 부부사이의 애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부부사이의 애정을 단지 성(性)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볼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의붓 형제에 대한 성적인 유혹을 통제하는 데 방해가 된다.

 


 

10. 같이 있는 시간 동안 편안하고 즐겁게 하라

 

아이와 어른 모두 처음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일이 생소하게 느껴진다. 서먹하고 불편하다는 경험을 가지게 되면 이후의 만남을 꺼리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