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마을돌봄, 전국 우수기관 선정

보건복지부 주관, 소양면 아동센터도 장려상 수상으로 2관왕

 

[한국기자연대] 완주군이 보건복지부, 아동권리보장원에서 공모한 2022년 마을돌봄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전라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마을돌봄 시설을 대상으로 한 아동참여형 공모전에서도 소양면 지역아동센터(대표 윤경숙)가 장려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


마을돌봄 우수사례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자체의 돌봄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통해 복지현장 전문성과 서비스 확대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우수사례 공모전이다.


완주군은 ‘온 마을이 참여하는 완주형 미래 돌봄 작은 보석들, 큰 미래를 꿈꾸다’를 주제로 군‧기관‧주민들이 돌봄공동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점을 소개했다.


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지역별 돌봄 풀뿌리 지원센터를 구축,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농촌 유휴시설을 활용해 청소년 센터 고래 공간을 만들어 청소년의 자유로운 활동 공간을 제공했다. 이외에도 어린이‧청소년 의회를 통해 어린이‧청소년들이 완주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마을돌봄 우수사례 공모전 2개 분야에서 완주군이 수상하게 돼 전국적으로 마을돌봄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돌봄기관, 행정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완주의 미래인 아동이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