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역사회 역할 고민 나서

 

[한국기자연대] 경기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가 3월 20일 교육복지위원회 회의장에서 간담회를 개최해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한 고민에 나섰다.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간담회에는 김선옥 위원장과 김수연 부위원장, 이봉관, 윤석경, 박소영 위원, 시흥경찰서, 시흥교육지원청, 시흥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기관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위원들은 우리 시 학교폭력 실태와 현황에 대한 시흥교육지원청 관계자의 설명을 청취하고, 참석자들과 함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제도의 문제점을 살피는 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갈수록 형태가 다양해지고 수위가 높아지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대한 개정과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김수연 부위원장은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이 발생한 경우 피해자 구제 절차 등에 대한 정보 취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안타까움을 표하며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서는 모든 과정에 피해자를 중심에 두고 대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소영 위원은 “관련 조례에 따라 구성된 시흥시 학교폭력대책 지역협의회가 원활한 정보 교류로 내실있게 운영돼 학교폭력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구성에 법조인, 경찰, 청소년 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들의 비중을 높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옥 위원장은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시 학교폭력 현황에 대한 교육복지위원회 차원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위원들의 의견이 있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말하며 “학교폭력은 아이들의 미래와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사전예방을 위해 시흥시, 교육지원청, 경찰서, 학교, 센터 등이 각자의 분야에서 꼼꼼히 챙겨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