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다프라(Al Dhafra) 지역 대리 통치자이자 에미레이트 매 조련사 클럽 회장인 셰이크 함단 빈 자예드 알 나흐얀(Sheikh Hamdan bin Zayed Al Nahyan)의 후원 하에 제 16회 아부다비 사냥 및 승마 전시회(Abu Dhabi International Hunting and Equestrian Exhibition, ADIHEX)가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ADNEC)에서 개막됐다.
이 전시회는 9월 29일까지 열리며 UAE의 전 통치자였던 고 셰이크 자예드의 탄신 100주년 기념을 하는 행사도 겸하고 있다.
이 행사는 에미레이트 매 조련사 클럽이 주관하고 아부다비 환경청(EAD), 후바라(조류의 일종) 보호 국제기금(IFHC), 문화관광부(DCT), 문화프로그램 및 전통페스티벌 위원회(CPHFC) 등이 후원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른 지역 및 국제적 언론사 파트너들도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 행사의 가장 중요한 후원사는 셰이크 만수르 빈 자예드 알 나흐얀 글로벌 아라비안 플랫 레이싱 페스티벌(Sheikh Mansoor bin Zayed Al Nahyan Global Arabian Flat Racing Festival)이다. 골드 후원사는 에티살랏(Etisalat)과 내셔널·아라비안 텐트(The National and Arabian Tents)이며 실버 후원사는 와핫 알 자위야(Wahat Al Zaweya), 다비안 이퀴스트리언 클럽(Dhabian Equestrian Club), 스마트 디자인(Smart Design LLC), 타이거 프로퍼티(Tiger Properties) 등이다. 브론즈 후원사로는 알모(AlMoe)와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등이 있다.
올 전시회는 방문객들이 매우 반가워할 선물로서 ‘자예드의 해’ 특집이 준비되어 있다. 이 사진 전시회에서는 1976년에서 2004년 사이 셰이크 자예드가 매 사냥을 나갔을 당시 사진작가 모하메드 칼리디(Mohamed Khalidi)가 찍은 3000점이 넘는 사진을 볼 수 있다.
사냥, 승마, 전통유산 보존을 목적으로 하는 전시회들 가운데 최대 규모인 이 행사에 매년 참가하려는 전시사들이 있는가 하면 금년 전시회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전시사들도 있다. 금년도의 전시회는 전시사들의 부스에 더해 스포츠, 문화, 전통유산 행사 등 볼 거리가 숱하게 많다.
이 행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방문자들을 위해 기획됐으며 젊은이들이 좋아할 만한 볼거리와 활동이 있는가 하면 사냥과 승마와 관련된 역사적 전통에 대해 학습을 할 수 있는 전시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행사는 환경문제와 야생동물 보호, 지속 가능한 사냥 방식에 대한 의식 고양, 매 조련, 살루키 사냥개, 일반인들을 후바라 같은 멸종위기 동물 보호에 동참하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이 기울여졌다.
다수의 교육 활동은 매 조련, 승마, 지속 가능 사냥 등을 주된 토픽으로 삼고 있지만 이 밖에도 다른 스포츠 경기와 문화, 엔터테인먼트 행사, 경매, 기타 전시회 등도 준비되어 있다.
제 6회 연례 ADIHEX 행사는 고 셰이크 자예드의 유산을 회고하는데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금년 행사에서는 셰이크 자예드의 관심사였던 환경 보호, 매 조련, 지속 가능 사냥 및 승마 등이 주된 테마로 잡혀 있다.
금년의 행사는 4만평방미터에 달하는 전시장 공간에서 열리며 전세계 40개국 650개 업체 및 브랜드가 참여하게 된다. 이번 행사에는 방문객 수가 1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