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민들 “중앙정부 비협조로 바닷길이 막혔다” 분노

-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냐”, “해수·행자부는 답변하라”
- 문경복 군수, “법에서 정한 중앙·지방정부 할 일 목소리 높일 터”

 

[한국기자연대]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수도권 유일의 관광자원을 자랑하고 있는 천혜의 보석의 섬 ‘옹진군’ 군민들이 뿔났다.

 

현재 백령항로를 운항하는 유일한 2000톤급 여객선인 하모니플라워호가 중앙정부의 비협조로 내년 5월 선령(25년) 만료에 따라 운항이 중단될 것으로 보여 군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백령항로는 기상상황에 따라 경항률이 높은 항로로서 풍랑 등 기상악화 시에도 안정적 운항을 위해 해수부가 2020년 7월 20일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지원 사업’으로 반영한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의 중장기 검토사업이다.

 

이에 하모니플러워호를 운영하는 에이치해운은 지난해 군과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군은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선박자금 대출이자 및 감가상각비 등 120억원을 10년에 걸쳐 지원키로 했다.

 

그러나 해수부가 사업추진에 소극적 대응으로 7월 현재 에이치해운이 경영악화로 선박 건조사에 계약금을 지급치 못함에 따라 대형카페리선 운항은 사실상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문경복 군수는 4일 오전 11시 군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부처의 입장은 한마디로 말해서 소극적이다”면서 “우선 행안부는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에 중장비 검토사항으로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도입이라는 사업명을 명시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한다는 사업예산은 하나도 반영치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다른 사업들은 연도별로 명시되어 있지만, 백령항로 대형여객선 사업명하고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사업명만 명시되어 있는 반면에 내용은 하나도 없다”면서 “그리고 접경지역특별법에 변경계획을 넣어야 되는데 그런 내용이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해수부 의견은 “펀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쉽게 말해서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통해서 지원한다는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배를 만든다면 국내건조의 조건으로 융자를 현재 펀드에서 지원한다는 것으로, 현재 2000톤급 이상 국내에서 건조한 사례가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문 군수는 “5일 중앙부처와 인천시와의 회의에서 법에서 정한 행안·해수부에서 할 일 인천시·옹진군에서 할 일에 대해 강한 목소리를 내겠다”면서 “대형카페리선 운항 공백 장기화에 따른 강력한 이의제기와 함께 백령, 대청 주민들의 안정적인 해상교통권 확보을 위해 여객선을 직접 건조해 인천교통공사를 통한 위탁 운영 방안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