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복구에 행정력 총동원

문헌일 구청장 현장서 수재민 만나 위로 … 현장 복구 지휘

 

[한국기자연대] 구로구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한다.


문헌일 구청장은 9일 오전 구청 간부들을 긴급 소집해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피해 현황을 파악했다. 회의 직후 개명교 일대, 구로시장 등 수해 현장에 찾아가 수재민들을 위로하고 현장 복구를 지휘했다. 이에 구청 직원을 비롯해 군병력, 자원봉사자 등이 각종 피해 현장에 투입됐다.


먼저 구는 9일 개봉초등학교, 구로중학교, 구로종합사회복지관 등 관내에 마련된 임시주거시설 9곳에 담요, 수건, 매트 등이 담긴 재해구호물품 1000여개와 생수, 라면, 과자 등을 배부하기 시작했다. 라면, 생필품 등이 담긴 선물꾸러미와 돗자리, 텐트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10일부터는 육군 52사단 213보병여단 장병 수백명이 투입됐다. 10일에는 장병 160명이 개봉동, 오류동, 수궁동, 11일에는 장병 160여명이 구로동, 개봉동, 오류동 등 관내 동별 침수 지역에 나가 토사 제거, 가구와 집기류 정리, 폐기물 처리 등에 힘을 보탰다.


같은 날 자원봉사자, 자원봉사협력단, 자원봉사센터 등 주민과 기관들도 산사태로 피해가 심한 개봉3동에 가서 수해복구에 팔을 걷어붙였다. 11일에는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와 대사관 직원 25명이 침수피해 가구 5곳을 방문해 청소를 도왔다. 구는 1365 자원봉사포털을 통해 침수피해 복구 지원에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과 단체의 신청을 받고 있다.


문 구청장은 집중호우가 시작된 지난 8일부터 펌프장, 초등학교, 산사태 인근 아파트, 하천과 도로 등을 순찰하며 복구 지원에 애쓰는 일선 현장의 종사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복구 상황을 살피고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주민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침수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피해 지역을 계속해서 점검하며 집중호우 대응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