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명통로

아파트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

새삼스럽게 화재에 대해서 조심하고 주의할 때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 같이 수해로 인해 우리의 마음이 무거울 때에는 평소보다 더욱 긴장의 끈을 당겨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흔하게 아파트 단지에서 황색선으로 표시된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을 볼 수 있다. 이는 화재발생 및 응급환자 발생 시 원활한 소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파트가 주차난 등으로 이중 주차를 하고 있어 소방통로가 확보되지 않아 현장 진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이차선의 도로 갓길이나 골목길 등에서도 마찬가지다.

 

아파트 내 불법 주·정차 행위는 신속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을 위해 고가사다리차 등 최신형 소방차량을 구입하여 일선 119안전센터에 배치하였음에도 이러한 현실 때문에 제때에 활용이 불가능해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화재도 때를 놓쳐 더 큰 인명 및 재산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고층아파트 화재 시 소방통로 및 소방차전용 주차지역에 차량주차로 인하여 소방활동에 많은 지장을 주는 사례가 언론의 보도를 통하여 종종 전해온다. 화재 출동 시 많은 주차 차량으로 인하여 화재진압에 많은 지장을 초해하는 일이 발생 할 때 매우 안타깝다. 경적을 울리면서 소방차가 가는데도 불구하고 비켜주지 않고 앞에서 달리는 자동차로부터 협소한 도로에 겨우 승용차만 빠져나갈 수 있을 정도로 양면에 주정차 하는 행위 등등을 볼 때면 그렇다. 이러한 아파트 진입로나 소방차 전용주차선내 주차는 내 자신은 물론 이웃의 재산과 생명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방출동로 확보의 궁극적 목표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자는 것이다. 119는 신속성이다. 응급상황에서 119를 찾는 심정은 119에 희망을 걸기 때문일 것이다. 신속성이 가장 중요한 화재상황에서는 단 몇 초가 사람의 목숨을 구하거나 잃게 할 수 있다. 1초라도 더 빨리 그리고 한 치라도 더 정확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소방의 사명이고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적 투자는 물론 예방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겠지만 출동하는 소방차에 길을 비켜주고 소방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는 작은 관심과 실천이 함께해야 그 목표에 훨씬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부개 119안전센터 이병희 소방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