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일단시켜 누적 매출 77억 원 → 전년말 대비 132% 성장

가입자수 9만 명, 주문건수 34만 건, 누적 매출 77억 원(7.26일 기준)

 

[한국기자연대] 강원도 착한 배달앱 일단시켜가 누적 매출액 77억 원을 넘어서며 코로나와 3高시대(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 ‘20. 12월 배달앱 일단시켜를 시범 오픈한지 1년 6개월 만의 성과이며, 금년도에 4,390백만 원 매출을 올려 ’21년 전체 매출액(3,318백만 원) 대비 132% 매출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단시켜는 지난 1.19일 18개 전 시군에서 오픈했으며 그동안 가맹점을 대상으로 음식 메뉴 사진 등을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가맹점과 소비자 편의기능을 개선하는 등 안정적인 배달앱 운영을 위해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일단시켜 알리기 위해 TV, SNS 등 홍보 매체를 활용한 홍보에 주력하면서 할인 쿠폰 제공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앱을 활성화하고 있다.


8월초부터는 국민건강보험과 함께하는 건강검진 이벤트, 착한가격업소 인증 이벤트, 첫 가입 환영 쿠폰 이벤트 등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계획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소비자자들은 시군(원주, 양구, 인제 등)에서 발행하는 쿠폰까지 잘 활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리면서 지역의 맛 집도 경험하는 동시에 어려운 소상공인도 돕는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다.


강원도와 배달앱 민간협력사(코리아센터)에서는 지난 7월부터 가맹점에서도 자체 쿠폰 발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한 바 있으며, 5월에는 주문접수 프로그램(POS2)을 업데이트해 가맹점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배달 라이더 업체와 추가 연동을 추진하고 다양한 결재수단을 추가하는 등 소비자와 가맹점이 편리하게 배달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전길탁 강원도 경제진흥국장은 “강원도 배달앱 일단시켜는 중개수수료·광고비·가입비가 없는 ‘3무(無) 배달앱’으로, 8월부터 추진하는 국민건강보험과의 협업 이벤트처럼 다양한 협업 사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꾸준히 가맹점을 늘려나가면서 소비자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며 특히, “이번에 개선된 가맹점 자체 쿠폰 발행 기능을 통해 가맹점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이벤트 진행 및 혜택을 제공하여 배달앱 성장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 하면서 “8월에 일단시켜에서 준비한 각종 이벤트를 통해 가맹점과 소비가가 서로 상생하는 착한 소비활동에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